Stay Connected

자주 하시는 질문

참선(명상)에 대한 질문들의 답을 얻으세요.

다리를 꼬고 앉기 힘듭니다. 참선을 할 수 있나요?

네. 참선은 몸으로 앉기가 아니라 ‘마음으로 앉기’입니다. 몸이 어떤 상태이더라도 언제나 맑은 마음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삶속의 매순간 맑고 분명한 마음이 되도록 도와주는 수행법으로, 공식적인 좌선 등의 수행법이 있는 겁니다. 필요하다면 의자에 앉거나 서서도, 걸으면서도, 심지어 누워서도 할 수 있습니다. 좌복에 제대로 앉지 못하는 경우 그룹수행에 참가하면, 의자에 앉고 이따금 서면서 수행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참선은 다른 명상과 어떻게 다른가요?

세상의 여러 명상 수행법에는 각기 다른 목적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줄여주는 명상, 몸 건강을 돕는 명상, 업무능력을 향상하는 명상도 있지요. 기독교, 힌두교, 이슬람에도 저마다의 전통적인 명상/묵상 수행법이 있습니다. 소승 · 전통불교에서는 열반에 이르는 통찰명상이나 위파사나 수행법을 가르칩니다. 대승불교에서는 보살도를 얻고자 하는 사람을 위해 다양한 수행법이 있습니다. 참선이란 참 나를 깨닫는다는 뜻입니다. “나는 무엇인가?” 깨어나 성불하고 모든 생명을 돕습니다. 영적 수행을 시작할 때는, 먼저 자신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내가 원하는 게 뭘까?” 모른다면 문제 없습니다. 참선에서는 모를 뿐의 마음을 언제 어디서나 유지합니다. 언젠가 답이 나타납니다.

공안 인터뷰는 해야 하나요? 겁이 납니다.

공안 인터뷰는 걱정 마세요. 수행에 참여하고, 법문 듣고, 질문하는 시간도 있고, 도반도 만날 수 있습니다. 스스로 보기에 참선이 맞는 것 같으면, 공안 인터뷰는 자연스럽게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생소하지만 점차 마음이 열려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모든 단계별로 도와줄 수 있는 스승이 항상 계십니다.

몸에 문제가 있어서 절하기 힘듭니다. 다른 방법이 있나요?

절은 서서도 앉아서도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절하신다면 먼저 지도법사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참선할 때는 왜 눈을 뜨나요?

참선이란 깨어난다는 뜻입니다. 수면 상태가 아니라 깨어 있는 상태로 참선합니다. 깨어 있는 상태로 일상을 살아가면서 맑은 마음을 경험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은 흔히 일상과 동떨어진 곳, 망상, 감정, 꿈 속에서 몽환적으로 살아갑니다. 눈을 뜨고 있으면 앞에서 벌어지는 일을 있는 그대로 인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무것도 더하고 덜할 게 없습니다. 이게 맑은 마음입니다. 좌선하다 피곤하면, 수면이나 휴식의 질을 우선 높여야 합니다. 앉으면 눈을 감는 습관이 있는 경우, 깨어 있으려고 하면 처음에는 불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 상쾌하고 깨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깨어 있는 좌선에 대해 궁금하다면 법사님을 찾아 지도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참선은 불교를 믿어야 할 수 있나요?

만공선사께서 말씀하시길, “간장의 맛이 짜다고 느낄 수 있다면 참선도 할 수 있다.” 참선을 하는데 꼭 불교를 믿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참 본성을 찾고 분명한 삶의 방향을 찾는 데에 불교의 기초 가르침이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수행을 하면서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됩니다. 때로는 불교 가르침이 우리의 수행과 삶의 경험들을 소화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참선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나요?

참선은 의학/ 정신적 질병/질환을 고치는 치료요법이 아닙니다. 참선을 하면 마음이 맑아지고 평화가 찾아오면서, 자연스럽게 나와 남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행동을 하므로 치유에 도움이 되기는 합니다. 정신질환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경우, 또는 심리적 어려움으로 의료진단이 있으신 분은 명상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 또는 심리상담사와 미리 상의 하시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젠서울 멤버가 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젠서울의 회원으로 정기적인 온/오프라인 수행, 수련회 또는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세계 곳곳에서 참선 수행하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고, 수계식과 법사 교육도 받을 수 있습니다. 젠서울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관음젠온라인 (영어) 멤버 자격이 주어짐으로 세계 곳곳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관음젠온라인 더 알아보기 : https://www.kwanumzenonline.org

장학금 프로그램이 있나요?

필요한 경우에 한해 장학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수행에 도움을 얻기 위해 지원이 필요하다면 이메일을 주세요.
info@zenseoul.org